티스토리 뷰
다시 유행하는 코로나!
조용했던 코로나가 다시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본은 물론 국내에서도 확산세가 커지고 있어 사회적인 긴장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요즘 아동을 중심으로 한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현재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는 새로운 오미크론 하위 변종인 KP.3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요즘 다시 유행하는 코로나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다시 유행하는 코로나 증상
Coronavirus symptoms
코로나19는 빠른 변이와 전염력이 특징입니다. 또한 개개인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의 양상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코로나 증상 특징으로 들 수 있는 것은 발열, 마른기침, 콧물, 미각이상, 후각이상, 두통, 설사 등과 같은 증상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다시 유행하는 코로나 증상은 냉방병과 유사한 증상이 있어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만약 다음과 같은 이상증상이 있다면 진단키트로 코로나 감염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요즘 다시 유행하는 코로나 증상은?
✔ 발열
가장 먼저 나타나는 코로나 증상은 37.5℃ 이상의 발열이며, 변이가 나타나도 첫 번째 증상이 발열이라는 점은 변하지 않습니다.
✔ 콧물
콧물이 나오고, 이로 인해 코가 막힐 수 있습니다.
✔ 가래와 기침
콧물이 목으로 넘어가면 가래가 되고, 가래로 인해 목에 염증이 생기면 인후통(목구멍 아픔)이나 기침이 나올 수 있습니다.
✔ 오한
고열과 함께 극도의 추위를 느끼게 됩니다.
✔ 식은땀
고열과 오한이 찾아오면서 비 오듯 식은땀을 흘리게 됩니다.
✔ 두통
머리카락만 스쳐도 극심한 두통이 느껴지고, 머리가 어지럽습니다.
✔ 근육통
팔다리, 어깨, 등허리까지 온몸이 쑤시고 아픕니다. 근육통으로 인해 몸이 무기력해집니다.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서 경증, 중증, 무증상으로 정도가 나눠지며, 회복 기간은 평균 3~7일로 이 역시도 사람마다 큰 폭으로 차이가 납니다.
다시 유행하는 코로나 격리기간
Coronavirus isolation period
기존에는 확진 판정을 받고 5일간 격리를 권고하였습니다. 권고란 의무가 아니라 권유한다는 뜻입니다.
최근에는 확진자가 줄어들면서, 2024 코로나 격리기간에 대한 기준이 한 번 더 완화되었는데요. 완화 기준은 기침, 오한, 발열과 같은 주요 증상이 호전된 후 24시간 경과 시까지로 격리 기준이 완화되었습니다.
쉽게 설명을 하자면,
확진 판정을 받고 꼭 5일이 지나지 않아도, 오한이나 발열과 같은 주요 증상에서 완전히 회복되면, 24시간 후부터는 일상으로 복귀가 가능합니다.
코로나와 냉방병 차이
Coronavirus VS Air-conditioning diseases
요즘 다시 유행하는 코로나 증상은 냉방병과 증상이 유사하여 구분하기 어렵다고 하는데요. 공통적인 초기증상으로는 재채기와 같은 호흡기 증상, 소화불량, 피로감, 권태감 등의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코로나 증상과 냉방병 증상 차이는 어떻게 구분하면 좋을까요?
개인이 코로나 냉방병 차이를 무 자르듯이 딱 구분하는 것은 어렵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면 혹시 내가 느끼는 증상이 코로나가 아닐지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첫째
냉방병은 장시간 에어컨 바람에 노출되어 생깁니다. 그러므로 발열이 주요 증상이 아니며 나타나지 않는 편에 가깝습니다. 반면 코로나의 경우 흔한 증상 중 하나로 38도 이상의 발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둘째
실내 환경을 개선해보세요. 환기를 하고 에어컨을 꺼서 증상이 완화되면 냉방병 증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코로나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셋째
마지막으로 극심한 인후통이 지속된다면 코로나 증상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방문한 장소에 방문한 후 극심한 인후통과 발열, 기침, 콧물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코로나19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인후통에 좋은 약
What is a good medicine for sore throat?
다시 유행하는 코로나 증상에서 사람들을 가장 힘들게 하는 증상은 극심한 인후통이 있습니다.
심하게 느끼는 분들은 침이나 음식을 삼키기 어려울 정도의 강한 통증을 느끼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러한 인후통 증상은 바이러스가 상기도를 공격하면서 염증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자가 치료를 대비하여 코로나 인후통 약을 준비해서 증상이 있다면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코로나 인후통 약 종류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소염진통제
먼저 침을 삼킬때마다 인후통이 느껴진다면 코로나 인후통 약으로 소염진통제를 준비하면 좋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는 염증을 유발하는 사이토카인 생산을 억제하여 국소적인 통증과 염증을 감소시켜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구강 살균소독제
인후통 증상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목을 청결하게 해야 합니다. 구강 살균소독제를 준비하면 좋은데요. 주성분은 포비돈 요오드와 세틸피리디늄으로 살균과 항균 작용에 효과적입니다.
3. 점액분비 촉진제
마른기침이 계속 나온다면 점액분비 치료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후통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목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어야 하는데요. 점액분비 촉진제는 목에 점액분비를 촉진하여 급성 인후염으로 인한 통증, 기침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프로폴리스
마지막으로 프로폴리스가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약 100여 종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된 항균, 항산화 물질로 인후통에 복용할 시 항염, 항균작용으로 목에 염증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 팁!
인후통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물을 충분히 자주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이 건조하지 않도록 물을 자주 마시는 것으로 촉촉함을 유지해 주어야 하며 공기가 건조하지 않도록 습도는 55% 내외로 맞추는 것이 증상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인후통이 심하면 음식을 먹는 데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요. 너무 심하다면 목으로 부드럽게 넘길 수 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으며 목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요즘유행하는코로나증상과 코로나 냉방병 차이,
그리고
코로나 인후통 약종류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손 씻기 등 위생관리 철저하게 하시고,
덥고 답답하더라도 마스크는 꼭 착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